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8학년도
학년 학기 구분 개설과목 학점 이론(H) 실습(H)

1

1

교양선택

대학생활과 직업설계(1)

.5

0

1

1

1

교양선택

디자인과나의삶Ⅰ

1

1

0

1

1

교양선택

인성과본보기인물

1

1

0

1

1

교양선택

인성과예절

1

1

0

1

1

교양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0

1

1

교양필수

채플

0

0

1

1

1

전공선택

기초디자인

2

1

2

1

1

전공선택

산업디자인프로세스

2

1

2

1

1

전공선택

색채디자인

2

1

2

1

1

전공선택

생태조경프로세스

2

1

2

1

1

전공선택

소묘

2

1

2

1

1

전공선택

시각디자인크리에이티브

2

1

2

1

1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2D

2

1

2

1

1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3D

2

1

2

1

2

교양선택

K-POP따라잡기

1

1

0

1

2

교양선택

SNS컨텐츠만들기

1

1

0

1

2

교양선택

교양골프

1

0

1

1

2

교양선택

기업가정신과리더십

1

1

0

1

2

교양선택

끌리는사람의색다른대화법

1

1

0

1

2

교양선택

내게어울리는토탈코디

1

1

0

1

2

교양선택

뉴스를통한세상보기

1

1

0

1

2

교양선택

다이어트댄스

1

0

1

1

2

교양선택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5

0

1

1

2

교양선택

디자인과나의삶Ⅱ

1

0

1

1

2

교양선택

명화로풀어가는미술사

1

1

0

1

2

교양선택

미드로배우는영어

1

1

0

1

2

교양선택

미술로알아보는심리

1

1

0

1

2

교양선택

생활과디자인

1

1

0

1

2

교양선택

생활도자코디네이션

1

1

0

1

2

교양선택

생활속의고전

1

1

0

1

2

교양선택

스무살에시작하는실용금융

1

1

0

1

2

교양선택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1

1

0

1

2

교양선택

연애와결혼

1

1

0

1

2

교양선택

영화속의음악

1

1

0

1

2

교양선택

우리지역과역사

1

1

0

1

2

교양선택

음식문화로배우는중국어

1

1

0

1

2

교양선택

창의적인프레젠테이션

1

1

0

1

2

교양선택

해외여행영어회화

1

1

0

1

2

전공선택

광고론

2

2

0

1

2

전공선택

광고크리에티브

2

1

2

1

2

전공선택

드로잉

2

1

2

1

2

전공선택

디지털광고사진(1)

2

1

1

1

2

전공선택

레이아웃실기

2

1

2

1

2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드로잉

2

1

2

1

2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편집

2

1

2

1

2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실무론

2

2

0

1

2

전공선택

현장실습(1)

2

0

0

과목 설명

개설과목 과목설명

대학생활과 직업설계(1)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디자인과나의삶Ⅰ

디자인과 나의 삶, 본 교과목은 자신의 삶을 디자인적인 사고에서 출발하여 긍정적 자기인식, 타인과 사물에 대한 긍정심리학과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 등을 디자인적인 생각으로 풀어나가는 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내 전공 분야있어 성장과 계발,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풀어나가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인성과본보기인물

삶에 교훈을 주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탐구를 통해 현재를 사는 젊은이들에게 미래에 대한 인생관과 비전을 확립하게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사회를 이끌어가는 차세대 리더로서의 덕목을 갖추게 한다.

인성과예절

삶과 직업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삶의 의미는 자아정체성 확립에서 비롯되는 것임을 이해하여 자기이해를 통한 주체성 확립과 직업의 의미를 올바르게 인식함으로써 건강한 직업인으로 살아 갈 수 있는 바른 자세를 세울 수 있게 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기초디자인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아이디어로 기술적인 표현기법과 세련된 일러스트 그래픽 기법, 모형제작을 통하여 시각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산업디자인프로세스

전반적인 제품특성에 대한 시장 환경의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사·경쟁제품의 현황, 시장 환경, 디자인 트렌드 등을 파악하고 조사하여 분석 자료의 기본을 분류한다.

색채디자인

과학과 기술의 발달의 이룩한 현대의 산업사회에 색채가 적용되는 범위는 순수미술 뿐만 아니라 실내장식, 포장, 광고, 의상 등에 걸쳐 그것의 연구는 절대 필요한 요소로서 부각되고 있다. 색채의 대한 개념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색채감각을 길러 새로운 생활 창조에 이바지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생태조경프로세스

생태조경의 개념, 정의, 영역, 양식, 구성, 경관 등 조경학의 기본적인 문제의 이해와 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익힌다.

소묘

대상의 묘사력 및 사물의 정확한 관찰력을 배양하기 위해 사물을 정확히 보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 표현의 다양성을 개발시키며, 명암, 톤, 역광, 구도 등을 훈련시킴과 동시에 사물의 표현기법을 훈련시킨다.

시각디자인크리에이티브

시각디자인 크리에이티브는 현대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시각디자이너로서 기초 조형요소와 문화적 이해를 통해 디자인에 관한 아이디어의 발상능력을 폭 넓게 키워 디자이너로서 경쟁우위 확보와 아울러 그로부터 이루어지는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콘셉트의 명확성, 차별성을 익힌다.

컴퓨터그래픽-2D

컴퓨터그래픽-2D는 포토샵 툴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루며 디자인을 근간으로 한 툴의 기초와 응용 등을 통한 실습으로 향후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작업 시 사진이미지의 보정, 합성, 시뮬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디자인 업무의 완성도 및 활용도를 높이며 업무의 지속성과 효율적인 갱신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는 법을 익힌다.

컴퓨터그래픽-3D

3차원 모델링의 기초과정으로 3차원 공간에 대한 이해, 다양한 오브젝트의 모델링 방식, 3D 모델링 툴의 이해 등 기본적인 모델링 기술을 학습한다.

K-POP따라잡기

한국의 대중가요를 K-Pop(Korean Pop 또는 Korean Popular Music)이라 한다. K-Pop은 넓게는 한국의 모든 대중음악을 통칭하는 말이지만, 좁게는 1990년대 이후의 한국 대중음악 중 댄스·힙합·R&B·발라드·록·일렉트로닉 음악 등을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2000년대 중반 이후 한국 외의 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한국 대중가요를 즐기기 시작한 후부터 K-Pop이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기 시작했다. K-POP의 역사와 발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 대중가요를 이해하고자 한다.

SNS컨텐츠만들기

SNS은 대표적으로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우리나라의 싸이월드(Cyworld)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SNS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휴대폰으로 사진을 촬영하고 편집하여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능을 가르치고자 한다.

교양골프

골프의 대중화와 건전한 골프문화의 정착, 체력증진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초골프 내용을 학습한다. 골프 스윙을 어드레스에서 피니시까지 단계별로 나누어 이해하고 장타의 비결, 슬라이스와 훅의 극복 등 골프 실력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골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스탠스, 그립, 타이밍, 템포, 밸런스 등에 유의해서 학습하고 어드레스, 백스윙, 다운스윙, 임팩트, 팔로우 드로, 피니시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연습한다.

기업가정신과리더십

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가는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이 기업가정신이며 이러한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고자 개발된 교과목이다.

내게어울리는토탈코디

화장을 통해 아름다움을 연출하는 것은 분위기와 상황에 따라 메이크업을 한다. 메이크업이 끝나면 헤어, 의상과 잘 조화를 이루어지는지 점검하고, 화장법에 대해 고민한다. 이에 자신의 피부타입, 신체구조, 성격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의 파악할 수 있는 분석력과 시대적 흐름, 유행을 읽을 줄 아는 통찰력이 필요하다. 색에 대한 감각과 표현능력, 창의력, 성실성, 인내심과 아름다움을 추구할 수 있는 열정을 이끌어내고자 한다.

뉴스를통한세상보기

뉴스의 특정 주제를 가지고 함께 최신정보를 교환하고 토론을 통해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토론 능력은 민주 시민의 기본 소양이며 다양성 인정, 토론을 잘하기 위해 먼저 제대로 들을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한다.

다이어트댄스

건강한 육체를 만들고 관리하기 위해 신나는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기능성 댄스 교과목으로, 유산소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직접 체험하는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명화로풀어가는미술사

미술사의 각 시기별 특징을 보기 쉽게 요약하여, 굵직한 주제와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풍부한 명화를 통해 화가들의 특징과 미술사의 흐름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으며, 예술적 감각 또한 기를 수 있다.

미드로배우는영어

미드(미국드라마) 네이티브가 매일 쓰는 쉽고 리얼한 표현만 쏙 뽑은 영어회화이다. 한 표현에 두 가지 다른 상황의 뉘앙스를 배우는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고, 다양한 언어표현을 하고자 한다.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고, 영어권 문화도 간접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미술로알아보는심리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 세계를 표현하고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시키고자 한다.

생활과디자인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디자인의 정의, 역사, 적용분야 등 현재 디자인이 우리 생활에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여 좋은 디자인을 구별할 수 있는 심미안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생활도자코디네이션

예술에서의 자연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역사 속에서의 예술 및 예술 속에서의 자연이라는 주제에 대한 대답의 가능을 모색해 보고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창조라는 개념에 기초해 역사, 문화적 의미를 일상 삶의 차원에서 성찰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현대의 다원적 사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예술장르를 감상자에 의한 예술 감상과정으로 진행함으로서 21세기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능력과 좋은 예술에 대한 세련된 취향과 안목을 길러 문화적 감수성을 배양한다.

생활속의고전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조상들은 한자와 한문을 사용해서 방대한 기록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서구문화의 무분별 유입에 따른 가치관이 변하여 한문에 대한 관심이 약화되기에 이르렀다. 실생활에서 어휘력의 부족으로 에로가 많으므로 필요한 기본 한자를 습득하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한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하고, 자전 찾기를 익힌 후, 한문의 기본 문형을 통해 읽기와 쓰리를 훈련시킨다. 읽기와 쓰기의 내용은 한자 문명권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예절을 익히는데 중점을 둔다.

스무살에시작하는실용금융

대학생이 되면 카드사용, 학자금대출 등 실질적인 금융거래를 시작하게 되므로 독립적인 사회인으로서 기본적인 금융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대학생이 알아야 할 금융시장 구조 및 금융상품과 금융서비스 활용법, 금융소비자 보호제도 등 실용금융을 가르치고자 한다.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본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인기가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를 주요 주제로 삼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일본의 생활풍습, 기후, 환경, 교육시스템, 경제, 종교, 사회체제 등을 보고 듣고 감상하며 일본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연애와결혼

소비 자본주의, 디지털 사회에서 자라난 2030세대는 이전 세대인 4050세대와는 전혀 다른 생각을 가졌다고 봐야 한다. 왜냐하면 다양한 형태의 즐거움을 추구하는 취향과 감성을 지녔고, 자신만의 개성이 뚜렷해서다. 특히 실용주의와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다는 점은 이들 세대만의 차별화된 특징이다. 이런 성향으로 인해 가족관계, 연애, 결혼 등에서 부모 세대와는 확연히 다른 입장 차이를 보여준다. 2030세대의 연애 방식과 결혼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 이들 세대들의 고민, 달라진 연애·결혼 풍속도 등에 대한 내용으로 운영한다.

영화속의음악

영화음악은 크게 주제곡(Song)과 연주곡(Score)으로 나뉜다. 영화음악이 지닌 독자적인 영역을 인정하고 그 역할과 기능, 더 나아가 아티스트(영화음악 작곡가)와 음악성을 연결지어 문화를 향유하고 영화음악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목적과 의의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영화음악을 통해 음악으로 자연스럽게 입문하는 계기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이며, 궁극의 목표인 음악을 폭넓게 즐기는 방법, 즉, 교양으로서의 음악교육에 도움이 될 방법을 찾아가는 길인 것이다.

우리지역과역사

대구의 역사, 인물, 산업의 뿌리 등 상징적 장소의 설명과 우리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탐구하여 지역의 정체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음식문화로배우는중국어

중국어의 쓰기, 읽기, 말하기를 총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지금까지 중국어를 접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기초적인 학습을, 중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보다 실천적인 내용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중국어 사용능력을 키우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창의적인프레젠테이션

기획할 프리젠테이션의 목적과 성격, 발표 시간 및 분량 등을 고객과 협의한다. 제공받은 자료를 토대로 내용을 정리하여 프리젠테이션 틀을 잡기 위한 스토리보드 작업과 제작 전략을 구상한다. 기초안에 대해 슬라이드를 수정·보완하면서 애니메이션이나 나레이션 등을 넣는다. 시연을 하고, 수정을 거쳐 최종 완성하도록 한다.

해외여행영어회화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날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 해외여행자가 현지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현재의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으로, 여행계획 수립, 여행지 선정 및 여행일정, 비행기 예약, 현지 교통수단 이용, 숫박 및 식사, 쇼핑 및 관람 등 해외여행의 다양한 상황별 영어표현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해외여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광고론

광고의 개념 및 기능을 숙지하고 광고디자인에 있어 광고효과, 광고심리 및 광고문안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인 쇄 및 전파매체를 위한 광고물의 제작 실무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광고이론을 학습한다.

광고크리에티브

시각적 효과를 얻기 위한 구성요소의 이상적인 배치와 통합적 조형실습으로 점, 선, 면, 형체, 질감 등의 각 요소와 통일, 비례, 조화, 대비, 율동, 균형 등의 구성 원리에 대한 지각 능력을 기르고, 광고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광고디자인의 여러 영역에 응용하여 인쇄광고물을 제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상을 위주로 디자인의 여러 영역 작품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드로잉

소묘에서 습득한 표현에 따른 도구, 재료의 특성 등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대상의 의미를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정확하고 세밀하게 묘사하며, 다양한 재료 등으로 효과적인 표현의 응용기법과 숙련을 통해 회화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디지털광고사진(1)

본 강좌는 시각디자인의 이미지요소, 즉 사진이미지의 다양한 촬영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프로그램에서의 각종 리터칭, 효과 적용, 변형 등으로 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디자인의 품질 향상에 목적을 둔 디지털광고사진 기초를 습득한다.

레이아웃실기

디자인의 도안을 구성하는 시각적 요소의 과정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다양한 표현방법을 개발하여 현대적인 조형미를 갖는 작품을 제작하고, 조형성에 대한 심도있는 실습과 대중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하는 시각언어의 구사에 필요한 다양한 표현양식과 기법을 익힌다.

컴퓨터그래픽-드로잉

2D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터는 시각디자인 분야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본 강좌는 평면 혹은 입체적인 오브젝트를 주로 제작하며 실무위주의 다양한 오브젝트 제작법과 컴퓨터 주변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적절한 활용 등, 2D 컴퓨터 오브젝트 드로잉의 기초를 습득한다.

컴퓨터그래픽-편집

본 강좌는 디지털시대의 광범위한 편집디자인 작업 영역 중 인쇄 및 출판과 관련한 디자인 영역의 실무를 익힌다. 편집디자인 전문프로그램인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실무에 근접한 기술과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배치하고 정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컴퓨터그래픽실무론

전반적인 사회변화의 물결은 교수-학습 분야에서도 예외없이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전문화되어 가는 현장에 잘 적응하고자 이제까지 익힌 실습을 통합하여 컴퓨터로 모든 과목에서 배운 바를 실제 현장에서의 제작과 동일하게 편집, 레이아웃, 출력, 제본 등의 실제 제작의 목적을 두어 졸업후 현장에서의 적응능력을 높이게 하는 이론수업.

현장실습(1)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