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7학년도
학년 학기 구분 개설과목 학점 이론(H) 실습(H)

1

2

교양선택

교양골프

2

0

2

1

2

교양선택

글로벌문화의이해

2

2

0

1

2

교양선택

기업가정신과리더십

2

2

0

1

2

교양선택

다이어트댄스

2

0

2

1

2

교양선택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5

0

1

1

2

교양선택

디자인의이해

2

2

0

1

2

교양선택

생활도자코디네이션

2

2

0

1

2

교양선택

생활한자

2

2

0

1

2

교양선택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2

2

0

1

2

교양선택

영어회화

2

2

0

1

2

교양선택

중국어회화

2

2

0

1

2

교양선택

취업전략과스킬

2

2

0

1

2

교양선택

해외여행영어회화

2

2

0

1

2

전공선택

광고론

2

2

0

1

2

전공선택

광고크리에티브

2

1

2

1

2

전공선택

드로잉

2

1

2

1

2

전공선택

디지털광고사진(1)

2

1

1

1

2

전공선택

레이아웃실기

2

1

2

1

2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드로잉

2

1

2

1

2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편집

2

1

2

1

2

전공선택

컴퓨터그래픽실무론

2

2

0

1

2

전공선택

현장실습(1)

2

0

0

과목 설명

개설과목 과목설명

교양골프

골프의 대중화와 건전한 골프문화의 정착, 체력증진을 위하여 이론과 실습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초골프 내용을 학습한다. 골프 스윙을 어드레스에서 피니시까지 단계별로 나누어 이해하고 장타의 비결, 슬라이스와 훅의 극복 등 골프 실력향상을 위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골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스탠스, 그립, 타이밍, 템포, 밸런스 등에 유의해서 학습하고 어드레스, 백스윙, 다운스윙, 임팩트, 팔로우 드로, 피니시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연습한다.

글로벌문화의이해

지역에 국한되어 지협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전세계를 상대로 진출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글로벌 문화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양한 국가들의 생활모습과 언어, 종교,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과목이다.

기업가정신과리더십

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가는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사회적 책임을 잊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정신이 기업가정신이며 이러한 기업가 정신을 배양하고자 개발된 교과목이다.

다이어트댄스

건강한 육체를 만들고 관리하기 위해 신나는 음악과 함께 운동을 할 수 있는 기능성 댄스 교과목으로, 유산소운동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직접 체험하는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학생활과 직업설계(2)

대학생활을 통해 미래인재로 발돋움하는 기반이 될 수 있는 과목으로 개인의 전체 삶을 재조명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목이다. 자기탐색, 정보분석, 윤리와 문화, 의사결정 및 직업설계로 구성하여 저학년 때 자기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와 주관적인 평가를 하고, 직업의 의미와 직업정보, 직업정보분석을 함께 제공하여 직업을 선택할 때 외부 환경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디자인의이해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시작으로 디자인의 정의, 역사, 적용분야 등 현재 디자인이 우리 생활에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현상들을 분석하여 좋은 디자인을 구별할 수 있는 심미안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생활도자코디네이션

예술에서의 자연은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역사 속에서의 예술 및 예술 속에서의 자연이라는 주제에 대한 대답의 가능을 모색해 보고 문화적 상징의 해석과 창조라는 개념에 기초해 역사, 문화적 의미를 일상 삶의 차원에서 성찰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또한 현대의 다원적 사회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예술장르를 감상자에 의한 예술 감상과정으로 진행함으로서 21세기 문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능력과 좋은 예술에 대한 세련된 취향과 안목을 길러 문화적 감수성을 배양한다.

생활한자

우리나라의 오랜 역사를 통하여 조상들은 한자와 한문을 사용해서 방대한 기록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서구문화의 무분별 유입에 따른 가치관이 변하여 한문에 대한 관심이 약화되기에 이르렀다. 실생활에서 어휘력의 부족으로 에로가 많으므로 필요한 기본 한자를 습득하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따라서 한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하고, 자전 찾기를 익힌 후, 한문의 기본 문형을 통해 읽기와 쓰리를 훈련시킨다. 읽기와 쓰기의 내용은 한자 문명권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예절을 익히는데 중점을 둔다.

애니메이션과일본문화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일본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인기가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를 주요 주제로 삼고 있다.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일본의 생활풍습, 기후, 환경, 교육시스템, 경제, 종교, 사회체제 등을 보고 듣고 감상하며 일본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영어회화

영어의 정확한 발음, 강세, 억양 등을 native speaker로부터 직접 듣고 발음하는 훈련을 시킴으로써 영미인이 정상적인 속도로 말하는 것을 이해하고 비교적 구체적인 자기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중국어회화

중국어의 쓰기, 읽기, 말하기를 총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지금까지 중국어를 접해 본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기초적인 학습을, 중국어 학습 경험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보다 실천적인 내용을 제공하여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중국어 사용능력을 키우고,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취업전략과스킬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자신의 적성을 파악하고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여 적합인재가 되기 위한 취업전략을 구축하기 위해 개발된 교과목이다. 이력서 작성, 자기소개서 작성, 이미지메이킹,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등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스킬들을 배우게 된다.

해외여행영어회화

해외여행이 보편화되고 날로 증가하는 추세 속에 해외여행자가 현지에서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현재의 문화를 체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설된 교과목으로, 여행계획 수립, 여행지 선정 및 여행일정, 비행기 예약, 현지 교통수단 이용, 숫박 및 식사, 쇼핑 및 관람 등 해외여행의 다양한 상황별 영어표현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해외여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광고론

광고의 개념 및 기능을 숙지하고 광고디자인에 있어 광고효과, 광고심리 및 광고문안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인 쇄 및 전파매체를 위한 광고물의 제작 실무에 능동적이고 효율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광고이론을 학습한다.

광고크리에티브

시각적 효과를 얻기 위한 구성요소의 이상적인 배치와 통합적 조형실습으로 점, 선, 면, 형체, 질감 등의 각 요소와 통일, 비례, 조화, 대비, 율동, 균형 등의 구성 원리에 대한 지각 능력을 기르고, 광고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광고디자인의 여러 영역에 응용하여 인쇄광고물을 제작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발상을 위주로 디자인의 여러 영역 작품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아이디어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드로잉

소묘에서 습득한 표현에 따른 도구, 재료의 특성 등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대상의 의미를 분명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정확하고 세밀하게 묘사하며, 다양한 재료 등으로 효과적인 표현의 응용기법과 숙련을 통해 회화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디지털광고사진(1)

본 강좌는 시각디자인의 이미지요소, 즉 사진이미지의 다양한 촬영기법을 이해하고 습득하여 프로그램에서의 각종 리터칭, 효과 적용, 변형 등으로 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디자인의 품질 향상에 목적을 둔 디지털광고사진 기초를 습득한다.

레이아웃실기

디자인의 도안을 구성하는 시각적 요소의 과정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다양한 표현방법을 개발하여 현대적인 조형미를 갖는 작품을 제작하고, 조형성에 대한 심도있는 실습과 대중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하는 시각언어의 구사에 필요한 다양한 표현양식과 기법을 익힌다.

컴퓨터그래픽-드로잉

2D의 대명사라 할 수 있는 일러스트레이터는 시각디자인 분야의 핵심 프로그램이다. 본 강좌는 평면 혹은 입체적인 오브젝트를 주로 제작하며 실무위주의 다양한 오브젝트 제작법과 컴퓨터 주변기기 및 소프트웨어의 적절한 활용 등, 2D 컴퓨터 오브젝트 드로잉의 기초를 습득한다.

컴퓨터그래픽-편집

본 강좌는 디지털시대의 광범위한 편집디자인 작업 영역 중 인쇄 및 출판과 관련한 디자인 영역의 실무를 익힌다. 편집디자인 전문프로그램인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실무에 근접한 기술과 다양한 디자인 요소를 배치하고 정리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컴퓨터그래픽실무론

전반적인 사회변화의 물결은 교수-학습 분야에서도 예외없이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 전문화되어 가는 현장에 잘 적응하고자 이제까지 익힌 실습을 통합하여 컴퓨터로 모든 과목에서 배운 바를 실제 현장에서의 제작과 동일하게 편집, 레이아웃, 출력, 제본 등의 실제 제작의 목적을 두어 졸업후 현장에서의 적응능력을 높이게 하는 이론수업.

현장실습(1)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